mint21

Lifestyle

피보나치 되돌림으로 보는 트레이딩의 기술

March 16, 2021

피보나치수열을 수학적으로 깊이 있게 탐구하기 위해서는 다른 자료들을 찾아볼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간략하게 기본 원리와 주식과 비트코인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연, 과학,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측할 수 있는 피보나치수열의 황금비율.

위의 사진을 참고하면,

토끼 한 쌍은 매달 번식할수록 1, 1, 2, 3, 5, 8, 13, 21, 34, 55, ....의 수로 늘어난다.

수열이 진행되고, 다음 숫자를 이전 숫자로 나누면, 1.618이라는 값으로 수렴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61.8%와 38.2%라는 두 개의 황금 비율을 알 수 있게 됩니다.

두 비율만 기억하시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이 비율들이 주식과 비트코인 차트에서도 나타나는데,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해 볼까요?


되돌림 하는 비율에 따라서 이후 가격 예측을 할 수 있다.

주가 변동에서 상승이 멈추고 조정을 받을 때, 되돌림 하는 정도를 유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이후

그 비율에 따라서 추가 상승을 예측하거나 추세 반전을 염두 해 둘 수 있습니다.

트레이더들은 피보나치수열의 값을 사용합니다. 어느 정도 조정을 주고 반등을 주냐에 따라서 주가 변동을 예측하는데요. 하단의 차트를 참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5800달러에서 상승을 했던 주가는, 6500달러에서 상승을 멈추고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 38.2%까지 하락하였다.

그래서 이 되돌림 비율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알아봐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상승 뒤에 잇따른 조정에 있어서 38.2% 비율에서 반등이 나온다면 추가 상승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대 61.8%까지 조정을 받고 반등이 나오면 추가 상승의 가능성이 높고, 그 지점에서는 모니터링을 하며 매수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 상승이 없더라도 반등으로 얻는 수익도 쏠쏠하죠.

50%라는 비율은 피보나치 비율은 아니지만 주가가 종종 절반까지는 되돌림 한다는 다우 이론에서 것이고, 트레이더들은 38.2%, 50%, 61.8%의 비율을 주로 이용합니다.

간혹 23.6%의 되돌림 비율이 사용되긴 합니다. 하지만 작은 파동을 먹기 위해 빠른 단타나 스캘핑 시 사용되는 자리이며, 수수료로 더 많이 뜯기는 경우가 많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주가가 요동치기 시작하면 트레이더들은 주의 깊게 모니터링을 하면서 조정과 되돌림 비율에 따라 전략을 세밀하게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상승을 했지만 진입을 못했다면, 다음 진입 시기를 고려할 때 사용하고 조정이 진행 중일 때 반전 포인트를 찾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피보나치 비율을 이용하여, 상승뿐만 아니라 하락 반전을 예상할 수 있다.

올해 초, 비트코인 광풍 이후 가격 변동. 6000달러까지 급락한 이후 11000달러 선까지 반등하였다. (출처:https://steemit.com/coinkorea/@phuzion7/fibonacci-retracements)

위의 차트를 살펴보시면, 비트코인이 쉴 새 없이 하락한 이후 6000달러에서 반등을 하였는데요. 이후 가파른 상승을 보이며 큰 변동을 보였습니다. 약 11000달러까지 회복을 하였습니다.

하락이 시작하는 지점인 2만 달러부터 6천 달러까지의 구간을 총 하락 폭이라 둔다면, 11000달러 선은 38.2%에 해당하는 위치였는데요. 되돌림 비율이 38.2%였고, 이중천정형 패턴을 완성시키면서 매도세 증가와 기존 매물대의 저항으로 인해 다시 한번 급락하는 변동을 보여줬습니다.

이때 윌리엄 %R 지수도 과매수 시그널을 보였기 때문에 보조지표와 피보 니치 되돌림 비율을 통해 추가 하락을 예측할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과 보조지표를 함께 사용해서 자신이 투자할 포지션과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오늘 또다시 상승한 비트코인 캐시, 하드 포크 예정일인 16일까지 어떻게 변동할까?

비트코인 캐시는 현재 일봉상으로 저항 매물대에 위치해 있지만, 쉽게 내리지 않고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네요. 현재 과매수 구간이므로 향후 3~4시간 안에 조정을 받을 것처럼 보입니다. 하드 포크 전까지 어떻게 진행될지 궁금하네요.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38.2%, 50%, 61.8%)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을까요?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을 정리하며.. 올바른 투자방법은 뭘까?

피보나치 38.2%, 61.8%의 되돌림 비율에 따라서 잠재적인 반등을 예상할 수 있으며, 황금 되돌림 비율인 61.8% 안에 매물대 소화와 조정이 끝나고 반등이 발생한다면, 추가 상승을 기대해도 좋다는 것입니다. 물론 보조지표와 패턴을 참고할 필요도 있고, 그 상황의 개인적인 직감도 중요하게 작용하겠죠!

피보나치 되돌림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설명했는데, 이해는 되셨나요? 이해가 잘 안 가셨더라도, 업비트 차트나 크립토 워치(https://cryptowat.ch/) 등에 피보나치수열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니 한 번쯤 연습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