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marketwatch.com/investing/stock/alpp
https://www.alpine4.com/holdings/a4-construction-services-inc/vayu-inc/
https://www.youtube.com/watch?v=6KVcQRFIkjQ
오늘은 미래산업 분야 중 하나인 드론과 우주 산업에도 발을 뻗어 있는
지주회사인 ALPP (Alpine 4 Technologies, Ltd.)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ALPP는 CEO Kent B. Wilson이 2014년에 설립한 회사로, 지주회사로서 자체적으로 다변화되고 시간의 흐름을 이겨낼 수 있는 회사들을 통해 아메리칸드림의 일부분을 주주들이 소유할 수 있도록 하는 비전을 가지고 시작했다고 한다. (의역 있음)
"When I became the Alpine 4 CEO on June 1st, 2014, I had a vision and business plan to build out a new form of American company. A company that was highly diversified, had defensible businesses that could stand the test of time, and would resonate with shareholder's desire to own a piece of the "American dream"."
이렇게 성장한 ALPP는 2021년 1월 기준 총 9개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연매출은 $34M 정도이다.
이전 매출은 16년 $7.8M / 17년 $8.3M / 18년 14.2M / 19년 28.1M 아주 차곡차곡 잘 성장해 왔고,
비록 수익은 아직 내지 못하고 있지만 손실규모는 매년 점차 줄여가고 있다.
오늘은 가장 최근 인수 합병한 2개의 자회사이자 미래 산업인 드론 관련 회사들을 위주로 알아보려 한다.
(여기서 소개할 2개 회사 외에도 Altia Corp / Quality Circuit Assembly / Spectrumebox / American Precision Fabricators / Morris Sheet Metal / Deluxe Sheet Metal / Excel Fabrication까지 총 9개 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이 중 하나는 Impossible Aerospace이며 작년 12월 10일에 인수 합병을 마쳤다.
전기차가 아닌 전기 항공기 (드론...)를 만드는 회사라고 하며,
이 회사는 2016년에 테슬라에서 배터리 디자이너/엔지니어로 일하던 Spencer Gore라는 사람이 만든 회사인데,
특히 테슬라 모델 S의 배터리 수명을 길게 만드는 역할에 큰 공이 있었던 사람이라고 한다. 엄청 젊다!!!
Alpine4 - Impossible Aerospace
그리고 그의 약력은 이게 끝이 아니라 Forbes 지에서 뽑은 30세 미만 30인에도 뽑힌 적이 있으며,
미국 항공우주국인 NASA의 우주항공 물리학? Aerophysics의 이사회도 역임했으며
SpaceX의 Falcon 9 프로젝트에도 참여했다고 한다. 어마어마하다.
개인적으로 Penny stock에 투자할 때에는 회사의 지금 당장의 재무상태 보다도
미래의 비전을 그려서 마치 벤처 캐피털리스트처럼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경영진들을 아주 중요시한다고 말했는데 이 역시 그에 굉장히 잘 부합하는 회사라고 생각하기에 추가로 조사하고 공부하고 투자하려 하는 것이다.
Spencer Gore 뿐 아니라 다른 팀원들 역시 SpaceX, Tesla, NASA 출신 등 어마어마한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다고.
이미 2018년에 US-1이라는 무인 드론 항공기를 이미 만들어서 공개한 적이 있으니 홈페이지에서 영상을 찾아볼 수 있다.
미국 회사이고, 생산 역시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한다고 당당하게 Made in USA 임을 자랑하고 있다.
보안과 관련해서 중국을 비롯한 해외 업체들에 경계가 있을 텐데 ALPP의 Impossible Aerospace는 미국 기술, 미국 생산.
* 참고로 미국 상업용 드론 시장의 70~80% 점유율을 가졌던 중국 홍콩? 계 드론 업체 DJI는 미국 상무부가 블랙리스트에 올림 - 신장 위구르 지방의 인민해방군을 통제하려는 공안당국에 드론 납품한 것 때문이라는데, 아마 중국 견제가 조금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비행시간은 현재 상용화된 드론들 중 가장 긴 70분이 넘는 시간 동안 비행할 수 있으며, (보통 2~30분 정도의 2배 이상)
공군, 경찰 등의 정부기관이나 촉각을 다투는 보안업체 등을 주요 고객으로 타겟팅하고 있다.
이미 미국의 공군 에어포스에서 $1.5M 계약을 따 냈다고 하는데,
경찰, 소방서, 해양 정찰 등 다양한 공공기관에서도 헬리콥터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배터리 수명을 이렇게 길게 만들 수 있는 기술은 2개의 특허 신청을 해 두었다고 한다. 이 것 역시 기대가 된다!!
미국 전체 3006개의 카운티 중에 70개 정도만이 헬리콥터를 운영할 수 있는 비용이 있다고 하는데
무인으로 훨씬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요도 엄청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이미 Linkedin, Pinterest, Shopify, Docusign, Skype 등 온라인 기업들에 성공적으로 투자한 경험이 있는
Bessemer Venture Partners와 에어버스의 투자부문인 Airbus Ventures의 투자를 받았다고 한다.
위에 Forbes 설명에 보면 드론으로 최대 2시간 비행을 했고, 더 큰 항공기를 만드는 것을 다음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니
지금은 드론 회사이지만 앞으로 얼마나 더 어떤 방향으로 성정 할지 궁금하다.
이런 천재 같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기업들에 조금이나마 간접적으로라도 투자하며
같이 커 갈 수 있다는 건 매우 흥미진진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게 내가 생각하는 페니 스탁의 매력~
비전이 있어도 실패하는 경우도 많겠지만 커진다면 엄청나게 큰 나무가 되어 경제적으로도 win-win 일 수 있으니까.
12월 중순에 2개의 드론 자회사 인수 합병
그리고 또 다른 드론 관련 자회사는 Vayu로
이 회사 역시 미국, 호주, 캐나다, 아프리카 몇 개국에서 이미 의료 약품 등을 이미 수송하고 (최대 23kg까지 가능)
인프라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회사로 버라이즌, 빌&멜린다 게이츠 등과 함께 일하고 있다고 한다.
수혈을 위한 혈액, 랩 샘플 수거, 백신 수송 등을 비롯해 일반 우편배달 등과 함께
땅이나 도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에너지 플랜트 등에 필요한 것들을 운송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Vayu 인수 합병은 얼마 전인 1월 4일에 완료되었다. 그래서 IA 보다는 정보가 아직 적지만
이 역시 테슬라와 관련이 되어있는데, 테슬라의 오리지널 창립멤버 중 2명인
Martin Eberhard와 Marc Tarpenning이 Vayu에 투자하고 있다고 한다.
또 다른 자회사로는 Excel fabrication이라는 곳이 있는데 Vacro Pruden Buildings이라는 곳과 $100M 계약을 체결하고,
미국 8개 주와 라이센싱 계약도 맺었다고 하는데 정확히 무슨 회사인지는 모르겠다.
애플과도 무슨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있다는 루머도 있고, 전기차 회사에 부품을 판매한다는 얘기도 있는데
이것들은 좀 더 확인을 해 봐야겠다.
알파인 4는 Synergy, Innovation, Drive, Excellence 이 4가지 가치를 모토로 하고
유망한 회사들을 인수 합병하고 있는데 이렇게 성장을 거듭하면서 OTC 마켓에서 이제
나스닥으로 uplisting을 하기로 투표 승인이 났다고 한다.
빠르면 1월 중, 늦어도 2월 중으로 나스닥으로 정식 등록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나스닥 등록 후에는 Apline 4 Holdings로 이름을 변경할 것이라고 한다.
나스닥 등록이 되면 정식 투자자들의 투자도 더 많이 받아서 성장을 더 가속화하길 기대해 본다.
간단히만 살펴봐도 IA와 Vayu 모두 save lives를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드론 항공 기술을 개발하는데
사명이 있는 이 회사들 멋지다!!!
https://www.youtube.com/watch?v=kv4Ju1y7wh4
#ALPP는 드론 사업만 있는 회사가가 아닙니다. 공식명칭은 Alpine 4 hodlings Ltd인데 9개의 자회사가 있어요.
솔직히 아직 이 9개의 자회사 다 알아보지 못 했어요. 드론주식 살려고 했는데....
대충 훑어보니깐 홈페이지에 큰 카테고리 Technology, Manufacturing Service, Construction Service 3개로 나뉘어져 있더라요.
Technology 안에 자동차 산업이랑 관련된 사업, 드론 사업, 블록체인이랑 관련된 사업이 있어요. 갑자기 블록체인이랑 관련된 사업이 있어 뜬금없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Manufacturing Service 사업 자회사인 Quality Circut Assembly, Inc 에서는 드론 조립하는 사진 봤고요.
Construction Service 자회사가 4개인데 계약 땄다고 사진도 올라오고 글도 올라오는거 보니 놀고 있는 회사는 아닌 것 같아요.?
드론 사업 분야에 대해서
작년말이랑 올해 초에 2개의 드론 스타트업 회사를 인수했어요. (이미 이 게시판에 관련 글이 있을지도 몰라요.)
ALPP에서 인수한 2회사는 막 유명한 회사 아니에요. 현재 잘 나가는 드론회사 검색해보면 이 회사들 안 나옵니다.
Impossible Aerospace
작년 말에 인수된 회사입니다.이 회사 CEO이자 창립자인 Spencer Gore가 테슬라 배터리 엔지니어 출신인건 다른 주주분들이 언급해서 많이들 알고 계실거에요. 테슬라랑 스페이스X 인턴 출신이고요. 어떤 미씨분이 지적했듯이 테슬라에서 오래 일한건 아니에요. 1년 6개월정도 일하고 나와서 창업했더라고요. 최종 목표는 친환경 전기비행기를 만드는건데 드론부터 시작한거고요. 이 회사 드론의 최대 장점은 배터리입니다. 배터리 사용기간이 70분이에요.
2019년에 Spencer Gore가 CNBC에 출연한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h4w25br1uM&feature=emb_logo
Impossible Aerospace 드론은 군용드론 외에 First responders (경찰, 소방등등)에도 특화되어있어요.
화재 사건이랑 SWAT팀에 Impossible Aerospace 드론이 사용된건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이건 이 회사가 있는 캘리포니아에서 사건이 있을때 무료로 테스트(?)겸 사용한거 같아요.
그럼 실제 판매는 어떤가? 주주 입장에서 이게 제일 궁금하잖아요.
3개월 전에 US Air Force와 첫계약 (1.5M)을 합니다. - -> 첫계약을 위한 final deliverbable(최종 계획서?)을 완료했다로 해석해야하는데 제가 오역한거 같아요.
Vayu Inc
올해 인수된 따끈따끈한 드론 회사입니다. 특화된 분야는 메디컬 관련 수송, 자연재해 구호 드론이에요. 현재 아프리카에서 테스트비행 중이에요. 의료시설까지 접근성이 좋지 않은 곳에 의료장비,백신과 같은 의료용품을 배송하고, 지진과 같은 재해가 일어난 곳에 구호물자를 수송하는 드론을 만듭니다.
파트너로는 버라이즌,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 (펀딩받음), Riders, USaid가 있고요.
개인 투자자로는 테슬라 공동 창업자 2명, 그리고 우주비행사 Esther Dyson 등등이 있어요.
The company was “founded with a particular mission around addressing the challenges of last-mile healthcare delivery for the poorest populations on earth, and along the way we are discovering other uses for this technology.”
Vayu is partnering with various health organizations, funding agencies and relief supply agencies to improve access to health facilities in the remote, hard to reach areas and disaster stricken areas.
https://www.youtube.com/watch?v=ZhaEbf1Z1DU&feature=emb_logo
이정도로 제가 공부한 부분은 마무리할까합니다. 매매는 본인의 선택이며 제 글은 매수 추천이 아닙니다. 저도 아직 더 공부해야봐해요.
ALPP는 홈페이지보다는 공식 트위터에 정보가 더 많아요. 업뎃도 자주 되고, 회사측이랑 주주들이랑 소통도 그 쪽에서 이루어지는 것 같아요. 트위터 어플을 지웟는데 다시 깔아되나 싶네요.
https://twitter.com/alpine4hold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