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finance.yahoo.com/quote/PLUG/
Plug Power : 수소 및 무공해 연료 전지 공급업체.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따른 수혜주이다.
#수소연료전지 제조업체 플러그파워가 미국 뉴욕에 1억2500만 달러 규모의 혁신센터 건립 계획을 발표했다.
이 센터에는 연료전지 스택, 멤브레인 전극 조립체(MEA) 및 전해액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들어설 것이다.
이 시설은 먼로군 헨리에타 타운에 위치하게 되며 1GW 이상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플러그 파워 대변인은 이것이 또한 프로토온 교환 멤브레인 기술을 위한 세계 최초의 기가 팩토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설비는 연간 약 700만 MEAs/plate, 6만 개의 스택, 500MW의 전해질을 제조할 수 있는 용량을 갖게 될 것이다. 플러그파워는 고속 라미네이션, 자동 금속판 스탬핑, 레이저 용접, 로봇 개스킷 등 첨단 제조기술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 시설에서 제조된 연료 전지 스택은 이 회사의 ProGen 수소 연료 전지 엔진에 사용될 것이다. 설비의 전해액은 재생 전기에서 나오는 녹색 수소 생성에 사용될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청정 수소 생태계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한 회사 전략의 일부를 구성할 것이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플러그파워가 핑거 레이크 지역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확장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노력에 대한 그들의 의지를 증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최첨단 혁신 센터는 뉴욕을 녹색 에너지 우수성을 위한 중심지로 더욱 자리매김하고 수백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의 선도적인 기후와 청정 에너지 어젠다에 제시된 목표에 도달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 375명에 가까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시설의 보수공사는 2021년 1분기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올해 중반에 가동이 시작될 것이다.
앤드 머쉬(Andy Marsh) 플러그파워 최고경영자(CEO)는 20일(현지시간) 미국 매체 더 비즈니스 저널(The Business Journals)과의 인터뷰에서 "뉴욕 투자는 시작일 뿐"이라며 "3년간 한국과 프랑스에 공장을 추가하고 향후 3년 동안 뉴욕 라담에 위치한 회사 본사와 생산시설을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하겠다"고 밝혔다.
# Overview
플러그 파워는 1997년 설립된 수소 관련 핵심 기술을 보유한 업체입니다.
실제로 플러그 파워는 아마존, 월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들에게 수소 지게차를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수소연료전지인 PEMFC와 수전해의 핵심 설비인 전해조, 액화수소 플랜트 및 수소충전소 건설 등 수소와 관련된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소 사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세계가 대체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어 매해 50%의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플러그 파워는 미국 전역에 구축되어 있는 수소 충전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중대형 트럭시장에 진출하였고, 드론과 항공기, 발전용 등 수소 연료전지 활용의 다각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 생태계 구축에 적극적인 유럽 시장으로의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고성장이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미국 뉴욕주에 연간 1.5기가 와트(1.5GW)의 세계 최대 규모 연료전지 생산 공장을 완공하여 본격 생산에 돌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플러그 파워의 핵심 제품이라 할 수 있는 연료전지 및 수전해 설비의 생산단가를 획기적으로 낮춤과 동시에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여 글로벌 리더로서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
plugpower stock34
SK(주), 플러그 파워 최대주주 등극
최근 SK가 올해 첫 투자처로 플러그 파워를 선택하며 양사의 주가가 폭등하였습니다.
SK(주)와 SK E&S가 각각 8000억원을 출자해 총 15억 달러(1조 6천억 원)를 공동 투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로써 양사 간에 긍정적인 시너지가 예상됩니다.
우선 SK는 이번 투자로 아시아 수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중국과 베트남 등지에서 SK그룹이 보유한 네트워크를 활용해 신규 사업 개발 기회를 선점할 것이고, 향후에는 플러그 파워와 합작 법인을 설립해 아시아 수소 시장에 공동 진출하는 등의 공격적인 사업모델 또한 구상 중입니다.
국내에서는 플러그 파워의 기술력을 활용해 SK가 구상 중인 수소 생태계 조성을 앞당길 예정입니다.
앞서 SK는 수소의 생산-유통-공급에 이르는 밸류체인을 통합 운영함으로써 수소 사업을 차세대 주력 에너지 사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리스크 점검
플러그 파워는 사상 최대 규모의 자본확충을 성공적으로 실행해왔습니다.
현재 약 13억 5천만 달러 상당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기에 현재 경영진의 공격적인 행보를 시장에서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주가의 급등세로 단기적으로 밸류에이션에 피로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